의정부역, 복합환승센터 컨설팅 지원사업 본격 추진

  • 등록 2026.01.28 11:33:29
크게보기

복합환승센터 혁신모델 구상 위한 현장답사

 

뉴스펀치 박상훈 기자 | 의정부시는 지난해 12월 선정된 ‘복합환승센터 혁신모델 컨설팅 지원사업’이 1월 27일 의정부역 현장답사를 시작으로 본격 추진된다고 밝혔다.

 

컨설팅 지원사업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와 국토연구원(이하 국토연)이 주관하며, 이번 현장 점검을 계기로 의정부역 일대의 교통‧공간 여건을 점검하고 복합환승센터 조성을 위한 기초 현황을 체계적으로 파악할 예정이다.

 

이날 점검에는 대광위, 국토연,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컨설팅단과 의정부시, 의정부도시공사 관계자들이 참여해 역사 주변의 이용 환경과 공간 구조 전반을 종합적으로 점검했다.

 

참여자들은 철도시설과 광역‧시내버스 환승 동선, 보행 환경 등을 중심으로 현장을 점검한 후, 컨설팅 추진 방향과 검토사항에 대해 논의했다.

 

컨설팅단은 복합환승센터 입지 및 시설 구성, 상업‧업무 등 복합기능 도입 방안, 자금 조달 및 관련 규제 검토 등 사업구조 다각화 방안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관계 기관 및 사업 주체 간 협의‧조정도 병행할 계획이다.

 

의정부역은 철도와 광역‧시내버스가 집중되는 의정부의 핵심 교통거점으로, 이번 컨설팅을 통해 환승 동선 개선, 이용 편의성 증진, 대중교통 접근성 강화 등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교통환경 개선 방안이 구체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의정부도시공사가 추진 중인 ‘의정부 광역복합환승센터 기본구상 및 타당성 검토용역’과 이번 컨설팅을 연계해 사업의 실현성과 완성도를 높일 방침이다.

 

앞으로 시와 의정부도시공사는 컨설팅단과 긴밀히 협력해 단계별 컨설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복합환승센터 조성을 통한 의정부역 일대 공간 재편과 역세권 활성화 방안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현장답사를 시작으로 의정부역 복합환승센터 컨설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는 만큼, 보다 체계적이고 실효성 있는 개선 방안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시민의 이동 편의 향상과 도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앙정부 및 전문기관과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상훈 기자 psh283@hanmail.net
Copyright @뉴스펀치 Corp. All rights reserved.


주소 : 광주광역시 북구 자산로 89, 2층(신안동) 등록번호: 광주 아00421 | 등록연월일 : 2022-06-23 | 발행·편집인 : 박영호 | 전화번호 : 062-522-0013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영호 Copyright @뉴스펀치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