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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고객정보 3000만건 유출됐는데… 쿠팡, 피해 5개월간 몰랐다

 

뉴스펀치 박상훈 기자 | 국내 e커머스 시장 1위 업체인 쿠팡에서 3천만 건이 넘는 고객 정보가 5개월간 무단 유출됐다는 사실이 드러나 소비자 불안이 커지고 있다.

 

3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쿠팡은 전날 오후 "고객 계정 약 3,370만 개가 무단으로 노출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공지했다.

 

쿠팡은 "현재까지 조사에 따르면 해외 서버를 통해 지난 6월 24일부터 무단으로 개인정보에 접근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노출된 정보가 고객 이름과 이메일, 전화번호, 주소, 일부 주문 정보로 한정되며, 결제 정보와 신용카드 번호는 포함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쿠팡의 전체 회원수는 공개된 바 없으나 지난 3분기 기준 프로덕트 커머스 부분 활성고객(구매 이력이 있는 고객)은 2470만 명이다. 사실상 쿠팡의 전 회원 계정이 뚫린 셈이다.

 

쿠팡은 이 사고를 지난 18일 처음 인지하고 지난 20일과 29일 두 차례에 걸쳐 관련 내용을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신고했다.

 

개인정보보호위는 현재 관련 조사를 진행 중이며, 개인정보보호법상 안전조치 의무 위반사항이 확인될 경우 엄정 제재키로 했다.

 

아울러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민관합동조사단을 꾸려 사고 원인을 분석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지난 25일 쿠팡 측으로부터 이번 사태에 대한 고소장을 받아, 개인 정보 유출 사태 수사에 착수했다.